코믹파티
1999년 5월 28일에 발매된 리프의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소개입니다.
1998년에는 18금 게임 업계를 떠들석하게 한 사건이 하나 있었습니다. F&C의 대표작 중 하나인 피아캐럿에 어서오세요!!(Pia♥キャロットへようこそ!!) 시리즈의 주역 미츠미 미사토(みつみ美里), 아마즈유 타츠키(甘露樹), 와시미 츠토무(鷲見努; 필명 CHARM) 등이 당시 투하트, 화이트 앨범으로 주가를 올리던 리프로 이적을 한 것이었습니다. 얼마 후 실키즈의 시나리오 라이터 스가 무네미츠(菅宗光; 당시 대표작은 연희, 후에 칭송 받는 자 시나리오 담당)까지 영입한 리프는 이들을 주축으로 도쿄개발실을 설립했고 이곳의 첫 작품이 지금부터 소개할 코믹파티(こみっくパーティー)입니다. 1999년 5월 28일 CD 2장으로 발매된 이 게임은 신캐릭터를 추가해 2001년 8월 9일에는 DC용으로 발매되었고 2005년 12월 29일에는 PSP로 이식되었습니다. (DC판은 2003년 5월 30일 PC로 역이식되지만 별다른 변경점 없이 플랫폼만 바꿔 탄 경우라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투하트 시리즈와 더불어 90년대 리프의 대표작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발매 당시 기존 팬들이 상당히 반발했던 게임이기도 합니다. 키즈아토나 투하트, 화이트 앨범과 같은 비주얼 노벨에 심취했던 기존 팬들이 피아 시리즈의 클론이나 마찬가지인 이 작품을 곱게 봤을리가 없지요. 비주얼 노블 이외의 장르로 신규 팬층을 확보하는데는 성공했지만 이 게임 이후 리프 특유의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는 더 이상 나오지 않았습니다. 리프를 메이저 제작사로 끌어올린 일등공신이기도 하지만 기존의 리프 테이스트를 잃어버리게 한 게임이라는 소리지요. 어느 장르에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겠지만 평가에 관계없이 이 게임은 참 재미있습니다. 리프의 감성을 잃었건, F&C의 영향을 너무 받았건 게임 자체를 놓고 보면 이 작품은 분명!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 주인장의 생각입니다.
서론이 길었으니 이제 게임을 살펴볼까요? 이 게임은 연애 어드벤쳐+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다수의 공략 대상이 존재하고 그들과의 이벤트를 겪으면서 원하는 캐릭터와의 엔딩을 보는 것이 게임의 목적으로 중심이 되는 이벤트 발생 조건이 주인공의 성장과 특정 대화문 선택입니다. 대화문 선택이야 이쪽 어드벤쳐 게임에선 기본 중에 기본인 시스템이라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고 주인공을 성장시키는 시스템이 잘 다듬어져 있는 것이 이 게임의 장점입니다. 피아 시리즈도 레스토랑에 근무하면서 주인공의 능력치를 올리는 시스템이 있긴 하지만 너무 간단해 실제 진행해 보면 캐릭터를 키운다는 생각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공략 대상과 잘 마주치는 장소를 선택하고 체력만 신경써서 관리하면 만사 오케이인 시스템에서 무슨 재미를 느끼겠습니까? 하지만 코믹파티에서는 소재인 동인지 제작에 필요한 능력치를 세부적으로 쪼개 시스템화하고 플레이어가 제작 일정에 맞추어 각 능력치를 적절하게 올리면 이를 동인지 판매 매상에 반영하여 '키운다'는 느낌을 확실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히로인 공략과는 별도로 주인공을 동인 작가로 성장시키는 재미가 쏠쏠하더군요. 피아 시리즈의 클론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히로인 공략에 밀려 자칫 소흘해질 수 있는 SLG 파트를 상당히 잘 다듬어 놓았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적 재미가 콘솔 시장에서도 통했는지 DC나 PSP 버전은 평가도 좋았고 괜찮은 판매량을 올렸다고 하네요.
DC판에서 추가된 미카게 스바루. 그림 실력은 꽝이지만 무려 특촬물 매니아
원화가들의 명성답게 게임 그래픽은 최상이며 밝은 게임 분위기에 맞게 BGM도 수준급입니다. 오프닝 보컬이 상당히 좋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콘솔 버전에서는 애니메이션 오프닝을 추가해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뛰어난 게임 그래픽에 비해 메뉴 디자인이나 구성이 좀 촌스럽고 사용된 폰트 가독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긴 한데 콘솔용에서는 대부분 개선되었더군요. 특히 DC판에서는 에로씬이 짤린 대신 공략 가능한 히로인 미카게 스바루가 추가되었고 일부 이벤트가 새로 생겨 게임 플레이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특이하게도 PSP 버전에는 Windows용 벽지가 포함되어 있기도 했지요. 참고로 미카게 스바루는 DC판에 추가된 히로인이라 에로씬이 없지만 팬디스크인 아루루와 놀자!!(アルルゥとあそぼ!!)에 수록된 탈의 마작에서 누드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
게임을 원작으로 하는 TV판 애니메이션은 2001년 4월 2일에 방영을 시작해 13화로 종영되었는데 작화 퀄리티가 좋지 않은데다 내용도 평이해 좋은 평가를 받진 못했습니다. 이후 잠잠하다가 2003년 12월 22일에 코믹파티 레볼루션(こみっくパーティー Revolution)이라는 이름의 OVA가 발매되었습니다. 4화로 완결되었는데 카츠라 켄이치로(桂憲一郎)가 캐릭터 디자인을 맡아 작화면에선 호평을 받았지요. (내용이 평이하기는 매한가지였지만)
18금 게임에 웬만큼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다 해보셨겠지만 정리 차원에서 리뷰를 남겨둡니다. 일반 연애물에 식상하신 분들은 한 번 플레이해 보세요. 캐릭터 키우는 재미가 남다른 수작입니다. 새로 시작하실 분들은 동인지 제작 모드가 보강된 DCE 버전을 추천합니다.
- 関連記事
-
- [야한 리뷰] 그녀x그녀x그녀 두근두근 풀스로틀! 2009/04/02
- 럭키☆버드-야한 행운... 이게 진짜 행운 맞아!?- 2009/05/02
- L’Heure Bleue~뢰르 블루~ 2007/02/23
- 백기야행 2013/01/15
- 너의 목소리가 들린다 2007/01/12
- [야한 리뷰] 미육의 향기~빼앗고 뺏기고 하고 당하고~ 2008/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