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넘게 야한 글을 썼던 늙은 덕후의 딸감이 모여있는 곳

H・ERO

원화가 이야기 - 와시미 츠토무

원화가 이야기 - 와시미 츠토무

리프에서 중책을 맞고 있는 게임 디렉터 와시미 츠토무 소개입니다.



site

F&C 출신인 와시미 츠토무(鷲見努)는 현재 리프의 모기업인 아쿠아플러스 이사이자 리프 도쿄개발실 총괄 부장을 맡고 있습니다. 아쿠아플러스 사장인 시모카와 나오야를 제외하고는 가장 고위직에 있는 사람이지요. F&C에 근무할 때는 게임 개발과 원화일을 같이 진행했는데 1998년 리프로 이적한 후 게임 원화 작업은 접고 디렉터로서 개발 과정 전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와시미 츠토무는 게임 원화일과 동인 작업을 할 때 CHARM이라는 펜네임을 사용합니다.

와시미 츠토무는 그림 실력도 좋지만 개발 관련 경험이 많아 게임 프로덕션의 전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원화가 중 하나입니다. 사실 원화를 맡은 게임이 3개밖에 안되고, 더구나 단독으로 원화를 맡은 작품은 하나도 없어 원화가라 칭하기도 뭐하지만 미츠미 미사토, 아마즈유 타츠키와 함께 피아3인방이라고 불리고 있어 정리 차원에서 원화가 이야기에 포함시켰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와시미 츠토무
VoiceMix 시리즈에 수록된 오리지널 일러스트

Charming Software라는 동인 서클을 운영하고 있으며 CG나 보컬 중심의 동인 CG를 제작해 코미케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제법 유명한 성우들이 참여한 VoiceMix 시리즈가 특히 유명한데 여기서 미츠미 미사토는 노래까지 불렀습니다. 간간히 플래시 게임이나 Windows용 악세사리를 만들어 자신의 홈 페이지(Charming Square Garden)를 통해 무료로 배포하기도 합니다. 결과물을 보면 그림뿐만 아니라 다방면에 재주가 많은 사람인 듯.

게임 원화는 피아캐롯2까지만 담당했고 리프 이적 후 첫 작품인 코믹파티부터는 디렉터로 개발 과정 전반을 관리했습니다. 코믹파티 이후로 발매된 도쿄 개발실의 주요 작품(うたわれるもの, 天使のいない12月, ToHeart2, フルアニ, ToHeart2 AD)이 그의 손을 거쳐 제품화되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신작 관련 발표나 잡지 인터뷰 때 사장인 시모카와 나오야와 항상 함께 나올 정도로 회사 내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입니다.

이제 와시미 츠토무가 원화를 담당했던 게임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와시미 츠토무
きゃんきゃんバニープルミエール2 - カクテル・ソフト, 1996년 12월 26일 발매

인기 캐릭터 스와티가 처음 등장했던 きゃんきゃんバニープルミエール의 속편이자 와시미 츠토무, 미츠미 미사토가 처음 원화를 맡은 작품입니다. 공동으로 원화를 맡기는 했지만 히로인 6명 중 미츠미 미사토가 5명을 그렸고 와시미 츠토무는 위 스샷의 시노하라 토모에 달랑 한 명만 맡았습니다.

천녀 스와티가 떨어뜨린 알에 동화된 주인공이 자신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 10일동안 주변 여자들과 인연을 만들어가는 가벼운 분위기의 연애물로 많이 달라진 그림체와 스와티의 성격 때문에 말이 좀 나오긴 했지만 괜찮은 완성도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네비게이터의 도움을 받아 히로인들을 공략한다는 시리즈 전통에 스와티와의 스토리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며 에로도가 낮아 1997년 12월 20일에는 18추 등급을 받고 새턴으로 이식되었습니다. 이식한 회사는 콘솔용 미소녀 게임에선 빠질 수 없는 KID.


원화가 이야기 - 와시미 츠토무
Piaキャロットへようこそ!! - カクテル・ソフト, 1996년 7월 26일 발매

칵테일소프트를 대표하는 피아캐롯 시리즈의 첫 작품으로 여름 분위기에 맞는 깔끔한 연애 이야기에 캐릭터 성장이라는 시뮬레이션 요소를 가미하며 대박을 터뜨린 작품입니다. 인기 만큼이나 버전이 많은데 우선 PC-9801 DOS 버전은 1996년 7월 26일, PC-9821 DOS 버전은 1996년 9월 20일에 발매되었습니다. 같은 해 10월 18일에 Windows로 이식되었고 콘솔용은 1997년 5월 23일에 PC-FX판이, 1998년 3월 12일에 새턴판이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1999년 8월 12일에는 1편과 2편, TOYBOX 합본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패밀리 레스토랑 피아캐롯 창업자의 아들이 친구들과 여름 여행 계획을 세우면서 아버지와 내기를 합니다. 기말고사에서 낙제를 면하면 여행 경비를 지원받고, 낙제하면 여름 방학 내내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기로... 결과는 낙제. 이렇게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주인공과 주변 히로인들의 담백한 연애담이 게임의 주된 스토리 라인입니다.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코믹하게 전개되는 미소녀들과의 사랑 이야기가 좋은 평가를 받았지요.

모두 4명의 원화가가 개발에 참여했는데 아마즈유 타츠키가 히로인 모리하라 사토미와 칸나즈키 시호, 키노시타 루미를 담당했고 CHARM이 이나바 쇼코, 코쿠보 레이카, 이마이 사오리를 맡았습니다. 나카무라 타케시는 NAK村라는 펜네임으로 카와이 유키코, 카타가와 키요미, 타치바나 유카리를 그렸고 마지막으로 마츠오 유키히로는 새턴판 추가 캐릭터 카시쿠라 아이리를 담당했습니다.

위 버전 중 개인적으론 KID에서 이식했던 새턴판을 추천합니다. (풀 음성 지원부터 시작해 공략 캐릭터 추가, 미니 게임 등 즐길 요소가 아주 많아졌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와시미 츠토무
Piaキャロットへようこそ!!2 - カクテル・ソフト, 1997년 10월 31일 발매

판매량이나 인지도면에서 피아캐롯 시리즈 최고의 히트작이지만 이 작품을 마지막으로 개발의 주역 피아 3인방(미츠미 미사토, 아마즈유 타츠키, 와시미 츠토무)이 리프로 이적해버려 칵테일소프트에 큰 타격을 주었던 가슴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작의 4년 후 이야기로 호평받았던 육성+호감도 시스템을 잘 계승해 편리하게 업그레이드했으며, 전작 이상으로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해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1998년 10월 8일에 새턴으로 이식되었으며 게임보이 컬러를 거쳐 2001년 6월 21일에는 DC판이 발매되었습니다. 세 이식판 모두 아이자와 토모미라는 신 캐릭터가 추가되었고 일부 이벤트도 보강되었지만 전체적인 이식도는 전작에 비교하면 많이 떨어지는 수준.

등장 캐릭터 중 와시미 츠토무는 에니시 사나에, 시노하라 미키코의 캐릭터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불행히 인기 순위에서는 최하위권) 이 작품을 마지막으로 와시미 츠토무는 원화일을 접고 게임 프로듀싱에 전념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関連記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