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가 이야기 - 아
90년대 칵테일소프트에서 활동했던 원화가 아 소개입니다.
90년대 초반부터 중반까지 칵테일소프트의 황금시대를 함께했던 원화가로 본명은 야노 마사토시(矢野尾雅俊). PC98 시절 단 세 작품의 원화만 담당했는데도 물 건너에선 지금까지 팬으로 자처하는 올드 게이머가 많은 전설적인 인물입니다. 캉캉바니 시리즈 자료 정리할 때 관심을 가지게 된 원화가인데 자료 발굴에 한계를 느껴 지금까지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포스팅하고 마치겠습니다. 일본쪽도 90년대 중반 이전의 원화가 정보는 쓸만한게 별로 없더군요.
칵테일소프트 게임들의 특징인 밝고 가벼운 분위기에 최적화된 화풍을 가지고 있으며 90년대 초반에 벌써 배경으로부터 캐릭터를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는 경계선 처리, 그라데이션 기법을 이용한 부드러운 채색 방법을 사용한 선구적인 인물입니다. 정면과 측면을 중심으로 캐릭터를 그리는 당시 트랜드와는 다르게 비스듬히 또는 아래에서 위를 올려다보는 앵글을 자주 사용해 역동적인 컷이 많다는 것이 또 다른 특징. 첫 작품부터 이미 완성된 그림체도 그렇고, 다양한 그래픽 기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다른 경력이 많은 작가인 것 같습니다. (이걸 중점적으로 조사했는데 건진게 별로 없어요.)
여자 프로레스링 광팬이라 자신이 담당한 게임엔 꼭 이 직업의 히로인을 출연 시킨다고 합니다. (여자 프로레스링을 소재로 한 게임까지 기획했다고 하던데 구체화되기 전에 은퇴했습니다. 마지막 작품 DOKIDOKIバケーション ~きらめく季節の中で~에 관련 이벤트가 좀 나오죠.) 그리고 담당한 모든 게임의 메인 히로인 에로씬이 없는 희안한 기록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와티라는 캐릭터를 물려 받은 것과 출세작 피아캐롯2의 메인 히로인 아즈사 이벤트 때문에 미츠미 미사토가 あ의 제자였다는 루머도 있는데 미사토 여사의 스승은 현재 같은 회사 소속인 나카무라 타케시입니다. 이건 나중에 따로 다룰께요.) 유명 원화가 중에서도 이 사람 팬이 있더군요. 대표적으론 리프의 간판인 아마즈유 타츠키.
이제 아(あ)가 원화를 담당했던 게임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1999년에 발매된 ハートに火をつけて… 제작에도 참여하긴 했는데, 여기선 캐릭터 원안만 담당했던 관계로 목록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きゃんきゃんバニープルミエール - カクテル・ソフト, 1992년 7월 30일 발매
원화가의 데뷰작이자 캉캉바니 시리즈의 4번째 작품입니다. 시리즈 최고의 인기 캐릭터 스와티가 처음 출연했던 것으로 유명하죠. 3편까지는 별 다른 스토리 없어 네비게이터의 도움으로 미소녀를 공략하는 게임이었는데 여기서부턴 네비게이터 이상의 존재인 천녀 스와티가 등장하고 주인공과 공략 대상과의 관계도 어느 정도 설정되어 있어 연애 어드벤쳐 게임의 모양새를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1996년 4월 5일에 새턴으로 이식되었고, 그 해 말에는 Windows판이 발매되었습니다. (리메이크작이 아닌 단순 플랫폼 이식)
きゃんきゃんバニーエクストラ - カクテル・ソフト, 1993년 6월 25일 발매
캉캉바니 시리즈의 5번째 작품으로 여기서 あ는 유명 애니메이터인 타카하시 신야(高橋しんや), 사모님은 여고생으로 유명한 여성 만화가 고바야시 히요코(こばやしひよこ)와 공동으로 원화 작업을 했습니다. (다들 한가닥 하는 사람들이라 불협화음이 많았다는 소문이...) 전작과 마찬가지로 스와티가 네비게이터로 등장하고 주인공과 스와티의 연애담이 강화되어 시리즈 최고의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1996년 9월 27일에 PC-FX 이식판인 きゃんきゃんバニーエクストラDX가 발매되었고 새턴판은 1997년 10월 9일에 나왔습니다. 참고로 스와티가 등장하는 캉캉바니 시리즈 중 유일한게 Windows판이 없는 작품입니다.
DOKIDOKIバケーション ~きらめく季節の中で~ - カクテル・ソフト, 1995년 1월 27일 발매
원화가의 마지막 작품이자 피아캐럿, 네츄럴, 캔버스 시리즈 기획 및 시나리오로 유명한 미야무라 유우(宮村優)의 첫 작품입니다. 게임은 같은 반이자 학교의 아이돌인 타카시나 무츠미를 짝사랑하는 주인공이 함께 바캉스를 가기 위해 열심히 알바를 하는 1장, 바다에 놀러가 다양한 히로인들과 추억을 만드는(짝사랑은 어디다 두고...?) 2장, 돌아온 후 바다에서 만난 히로인들과 남은 방학 기간을 보내는 3장, 목표로 한 히로인과 붕가를 전제로 한 데이트(주인공 희망 사항)를 거쳐 엔딩에 도달하는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성넘치는 6명의 히로인과 뜨악 소리가 나올 정도로 멋진 그래픽, 안정된 스토리 구성과 편리한 게임 시스템으로 엄청난 인기를 모았던 타이틀이었습니다. 원화가의 마지막을 빛낸 멋진 퀄리티의 작품이니 아직 안 접해보신 분들은 꼭 체크해 두세요. 2009년 9월 18일에는 해상도와 색상을 높이고 음성을 추가한 Windows 이식판 DokiDokiバケーション フルセットリマスター가 발매되었습니다.
- 関連記事
-
- [번외편] John Hathway 2013/08/14
- [번외편] 에로가 잘 어울리는 원화가들 2008/01/08
- 원화가 이야기 - 리바하라 아키 2012/06/28
- [번외편] 마키노 류이치 2009/06/12
-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2013/10/14
- 원화가 이야기 - 스기나 미키 2013/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