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넘게 야한 글을 썼던 늙은 덕후의 딸감이 모여있는 곳

H・ERO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다양한 매체에서 활동 중인 일러스트레이터 토모세 슌사쿠 소개입니다.



site

동인 활동으로 다져진 예쁘장한 그림체로 인기를 얻고있는 원화가 토모세 슌사쿠(トモセシュンサク)는 2007년 에로게 원화 데뷰 이전 無限軌道A라는 동인 서클로 더 유명했습니다. 드퀘를 소재로 한 동인지와 동인 CG집이 주였지만 동인 게임을 2개나 제작했기 때문에 실질적인 게임 원화 데뷰는 2005년(カドゥケウスの呪い)에 한 셈입니다. 게임 경력은 많지 않지만 성인 만화 잡지 표지와 라이트노벨 삽화 등 상업용 일러스트 작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코미케에서 인기가 많은 서클 無限軌道A 동인지 표지

성적 매력을 강조하면서도 귀엽게 그리는 전형적인 동인 작가 화풍이라 처음엔 별 관심이 없었는데 최근에 모 게임을 돌려보니 색감이 화사하고 에로신 묘사가 은근 자극적이라 눈이 즐겁더군요. 개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팔릴만한 캐릭터 메이킹을 우선시하기 때문에(동인 활동의 영향인 듯) 호불호가 갈리긴 하겠지만 그림 실력 만큼은 왠만한 메이저와 비교해도 딸리지 않을 수준입니다. 그림체만으로도 이렇게 주목받고 있는데 작품운만 따라주면 대성할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이제 토모세 슌사쿠가 원화를 담당했던 게임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목록은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カドゥケウスの呪い - 無限軌道A, 2005년 3월 10일 발매

원화가가 활동 중인 동인 서클 無限軌道A가 처음으로 제작한 동인 게임입니다. 드래곤 퀘스트 3편을 베이스로 한 18금 비주얼 노블로 TS물입니다. (Trans Sexual, 성전환자를 의미하며 트랜스젠더 생각하시면 됩니다.) 등장 캐릭터 2명에 에로씬 11장이 전부라 따로 소개할 내용이 없네요.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密室 Situation:Elevater - 無限軌道A, 2005년 12월 23일 발매

無限軌道A의 2번째 동인 게임으로 밀폐된 엘리베이터에 갇힌 미소녀들을 요리하는(고어물 아니니 문자 그대로 이해하시면 안됩니다.) 시츄에이션 능욕물입니다. 공략 대상도 늘었고 에로씬 일부를 애니메이션 처리해 전작에 비해 발전된 모습을 보여 주었지만 스토리 없기는 매한가지였습니다. 원화가의 디지털 CG집이라고 생각하시길. (에로신 텍스트가 너무 밋밋해 읽어 내려가는 재미도 없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僕と極姉と海のYear!! ~どーしちゃうのよ!?僕!!~ - しゃんぐりら, 2007년 6월 28일 발매

아카베소프트의 자매 브랜드인 샹그릴라의 첫 작품이자 토모세 슌사쿠의 상업용 에로게 데뷰작입니다. 평범한 학원생인 주인공이 졸업하면 뭐 할까를 고민하고 있는데 할아버지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오랬만에 고향 마을로 내려옵니다. 근데 위독...은 페이크였고 힘이 넘치다 못해 여전히 여자 후리기에 바쁜 할아버지가 갑자기 미소녀 여섯 명을 주인공 앞에 내놓으며 방학 기간 동안 한 명을 선택해 증손자를 만들라고 합니다. 증손자 만들기에 성공하면 운영 중인 부동산 회사를 물려주고 실패하면 벌로 미국에 있는 사관학교에 보내 군인을 만들겠다고 합니다. 결국 주인공인 군인이 되지 않기 위해 여섯 미소녀를 공략하기 시작합니다.

깨는 설정과 개그풍의 프롤로그가 신선하긴 한데 누님부터 소꼽친구, 로리 등 캐릭터 속성이 너무 뻔하고(공략 패턴과 캐릭터성을 보면 전형적인 수면게. 중간에 진짜 졸았습니다.) 어디서 본 것 같은 시츄에이션의 연속이라 재미가 없다는 게 문제. 기획자와 시나리오 라이터의 역량이 많이 아쉬웠던 작품이었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だぶる先生らいふっ - ALICE SOFT, 2007년 6월 29일 발매

츠마 시리즈 이후 저가형으론 오랬만에 등장한 학원 순애물이며 2천엔대 게임으로는 처음으로 풀 음성 지원입니다. 자취방을 찾던 주인공이 부동산의 실수로 미녀 교사 2명이 살고 있는 집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중 계약이라 계약금만 날릴 판이었는데 주인공이 괜찮아 보였는지 가사 전반을 책임지는 조건으로 입주를 허락합니다. 이렇게 시작된 기묘한 동거는 몇몇 사건을 통해 애정으로 발전하고 결국 둘 또는 셋이서 잘 먹고 잘 살았다는 얘기로 마무리됩니다. (오오, 이 절묘한 요약)

스토리 자체는 날림 티가 나긴 하는데 등장 캐릭터, 특히 두 동거녀의 캐릭터성이 상당 부분을 상쇄할 정도로 좋습니다. 짧은 스토리에 만남에서 연애로 발전하는 과정을 매끄럽게 넣어 두었으며 상황이 꼬이면서도 서로에게 끌리는 감정 변화가 자연스럽게 진행되어 보기 좋았습니다. 가벼운 연애물 좋아하시면 체크해 두세요.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暁の護衛 - しゃんぐりら, 2008년 3월 27일 발매

샹그릴라의 2번째 작품이자 2007년부터 불기 시작한 미소녀 경호물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었지만 기대만큼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캐릭터성과 개그 센스는 괜찮은 편이었는데 중반 이후 프레싱 기계로 눌러 놓은 것 같이 급조된 전개와 결말은 플레이어를 황당하게 만들기 충분했지요. 토모세 슌사쿠의 원화가 게임 분위기에 아주 잘 맞았고 캐릭터성이 기대 이상이라 스토리 구성만 받쳐 줬으면 상반기 최고의 작품이 됐을 수도 있었는데 여러모로 아쉽네요.

치안 부재로 범죄가 날로 기승을 부리는 근미래 일본. 전문 보디가드 양성 학원에 다니는 주인공은 자신의 한계를 느껴 자퇴를 결심하고 교무실로 향합니다. 그 때 주인공 앞에 나타난 의문의 미소녀, 그리고 그녀가 던진 한 마디가...

"마음에 들었어요, 기뻐하세요."

자신의 의지에 관계 없이 재력가의 영애를 지키는 보디가드가 된 주인공과 지켜야 할 히로인, 고귀한 신분의 아가씨들과 일류 보디가드를 목표로 교육 중인 다수의 개그 캐릭터들...다소 이질적인 구성의 학원물이었습니다. 중반 이후의 전개가 있었냐는 소리를 들은 날림 진행이 단점이긴 하지만 나머지 요소들의 완성도는 평균 이상이었습니다. (특히 원화)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こんぼく麻雀 ~こんな麻雀があったら僕はロン!~ - あかべぇそふとつぅ, 2008년 6월 26일 발매

아카베소프트와 에스쿠드가 공동으로 제작한 대전 마작 게임입니다. 게임 배경과 스토리는 아카베소프트의 2007년작 こんな娘がいたら僕はもう…!!를 기반으로 했고 마작 대전 시스템은 에스쿠드의 2006년작 麻雀 英雄×魔王의 것을 따왔습니다. 등장 캐릭터가 많아(17명) 원화가 10명이 나누어 그렸으며 토모세 슌사쿠는 츤츤거리는 성격의 오오누키 시이를 맡았습니다. 포인트 취득 방식이 애매해 난이도는 꽤 되는 편. (10번 이겨도 한 번 크게 지면 게임오버입니다.)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暁の護衛~プリンシパルたちの休日~ - しゃんぐりら, 2008년 12월 25일 발매

2008년 3월에 발매된 暁の護衛 팬디스크입니다. 레이카와 쿄우카, 츠키, 아야, 타에, 모에의 엔딩 후일담을 다루고 있으며 5개의 미니 루트를 클리어하면 엑스트라 스토리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3천엔대의 저가형 타이틀치고는 외전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정도의 충실한 구성이 마음에 들더군요. 각각의 스토리는 짧았지만 전작의 날림 구성을 많이 보강한 것도 돋보였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토모세 슌사쿠
暁の護衛 ~罪深き終末論~ - しゃんぐりら, 2010년 4월 22일 발매

2008년 3월에 발매된 暁の護衛의 속편입니다. 전작의 카오루 루트에서 이어지는 이야기이며 부제에 걸맞게 시종일관 진지한 분위기를 유지했습니다. 신캐릭터까지 합쳐 상당히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늘어난 볼륨 만큼이나 재미가 따라주지는 못했습니다. 마이와 같은 일부 캐릭터 루트를 제외하고는 엉성하게 진행되는 느낌이었고 초반에 엄청나게 뿌려 놓은 복선 회수도 원할하지 않았습니다. 전작의 용두사미를 그대로 답습하는 느낌.

군데군데 빠지는 캐릭터 음성과 엉뚱하게 튀어나오는 대사, 상황에 맞지 않는 장면 전환까지, 게임을 플레이하기 힘든 버그는 아니었지만 제작사의 네임밸류에 걸맞지 않는 완성도가 엉성한 진행보다 더 거슬렸습니다. 에로쪽으로 한층 파워업한 토모세 슌사쿠의 미려한 원화만으로는 이런 단점이 커버되지 않더군요. 이래저래 아쉬움이 많았던 작품이었습니다.
関連記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