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넘게 야한 글을 썼던 늙은 덕후의 딸감이 모여있는 곳

H・ERO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나키게의 전설로 통하는 여성 원화가 히노우에 이타루 소개입니다.



site

오사카 출신의 여성 일러스트레이터 히노우에 이타루(樋上いたる)는 게임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만화 전문 학교를 다녔습니다. 자신의 펜네임을 유명 만화가 키타가와 쇼(きたがわ翔; 대표작은 나인틴, B.B.피쉬)의 작품 C에서 따온 것으로 보아 초기에는 만화쪽 일을 생각한 것 같습니다. (C는 키타가와 쇼의 94년작으로 4개의 옴니버스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화가는 자신의 펜네임을 첫번째 에피소드 남성실격의 주인공 아마노 이타루에서 따왔습니다.) 하지만 재학 시절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에로게 동급생에 매료되어 게임업계로 눈길을 돌렸지만 별 다른 경력이 없어 졸업 후 원화일이 아닌 그래피커로 직장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도트 작업과 CG 채색 등으로 경력을 쌓은 이타루는 당시 신생 제작사였던 택틱스로 자리를 옮겨 원화 작업을 시작했고 1997년 자사의 데뷰작 同棲에서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올렸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최근 잡지 인터뷰 사진. 데뷰 초기랑 비교하면 변장 수준입니다.

3번째 작품 ONE ~輝く季節へ~ 발매 후 회사가 요구하는 스타일의 원화가 아니라는 이유로 경영진과 갈등을 빚었고 얼마 후 뜻을 같이하는 작곡가 오리토 신지(折戸伸治), 시나리오 라이터 마에다 준(麻枝准), 히사야 나오키(久弥直樹)와 함께 비주얼아츠로 이적했습니다. (택틱스에서 해고되었다는 소리도 있던데 본인이 부인했기 때문에 이적 사실만 적었습니다.) 이후 게임 브랜드 Key에 배속되어 Kanon, AIR, CLANNAD 등을 연속으로 히트시키면서 지금까지 절정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Soldier Frog라는 서클 이름으로 코미케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첫 개인 화집 white clover ~Itaru Hinoue Art works~ 표지

いたる絵라는 용어가 따로 있을 정도로 독특한 느낌을 지닌 그녀의 화풍은 귀여움과 색기를 강조하는 일반적인 모에 노선과는 가는 길이 다릅니다. 작은 얼굴에 비해 지나치게 큰 눈, 가는 팔다리와 볼륨감 없는 몸매는 처음 볼 때 어색하기까지 하지만 익숙해지면 보통의 물 건너 미소녀에서 볼 수 없는 묘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마에다 준의 시나리오로 대표되는 Key 특유의 서정적 테이스트와 합쳐지면 엄청난 파괴력을 발휘하죠. 개인적으로 이타루의 그림체를 좋아하진 않지만 Kanon이나 AIR에서 느낄 수 있는 그녀만의 특별한 화풍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히노우에 이타루는 열성 팬이 많기로 유명하고 이와 관련된 전설적인 일화들이 있습니다. 2004년 4월 24일 야후 옥션에 클라나드 관련 사인지가 하나 출품되었습니다. GAMERS NAVI라는 잡지 독자 선물로 원화가가 직접 그린 코토미 일러스트와 사인이 포함된 색지였는데 입찰자가 많아 두차례 연기 후 5월 1일 자정에 경매가 종료되었습니다. 최초 출품가 1엔부터 시작된 이 색지의 낙찰가가 얼마인지 아십니까? 믿기 힘드시겠지만 무려 531,000엔입니다. 이 어머어마한 가격과 낙찰자인 ayuayuwing의 입찰 코멘트 '나는 클라나드와 함께 살고 함께 죽는다!(私はクラナドと共に生き、共に死す!)'는 두고두고 회자될 정도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한술 더 떠 2009년 3월 KEY 10th MEMORIAL FES에서 나온 히노우에 이타루 친필 사인 티셔츠가 100만엔을 돌파하는 말도 안되는 일까지 있었습니다. (이건 낙찰은 됐는데 실제 거래가 이루어졌는지는 미지수)

이제 히노우에 이타루가 원화를 담당했던 작품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초기작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이쪽 업계에서는 레전드급이라 Key 작품부터 스토리 요약 같은 군더더기는 빼고 간단하게 소개만 하겠습니다. 1996년에 발매된 Phantom Lady와 たまご料理는 원화쪽이 아니라 그래피커로 참여했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同棲 - Tactics, 1997년 5월 23일 발매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주인공은 사귀된 연인 마나미와 동거를 시작합니다. 낮에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밤에는 마나미와 꿈 같은 신혼 생활을 즐기며 하루하루는 보내는 주인공. 두 사람은 동거는 어떤 결실을 맺게 될까요?

택틱스의 데뷰작이자 히노우에 이타루가 원화가로 전직한 후 처음으로 원화를 담당한 작품입니다. 스토리 요약이 이렇게 간단한 이유는 동거를 소재로 한 시뮬레이션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즉 두 사람이 동거한다는 초반 스토리만 정해져있고 나머지는 플레이어가 설정한 일정과 두 사람의 능력치에 따라 준비된 엔딩 중 하나에 도달하는 연애 육성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엔딩에 영향을 미치는 파라메타가 4개밖에 없고 스케쥴 옵션이 단순해 어렵진 않지만 그만큼 재미도 없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MOON. - Tactics, 1997년 11월 21일 발매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을 추구하는 비밀 종교 단체 FARGO에서 6년만에 탈출한 어머니가 의문의 죽음을 당합니다. 이에 복수를 결심한 여주인공 아마사와 이쿠미는 단신으로 FARGO에 잠입해 어머니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풀기 시작하면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룬 사이코 어드벤쳐 게임입니다.

마에다 준(기획과 각본)의 첫 작품이자 오늘날의 Key를 만든 히노우에 이타루(원화), 마에다 준, 히사야 나오키(각본), 오리토 신지(음악)가 함께 작업한 기념비적인 게임입니다. 하지만 집단 강X과 같은 과격한 묘사가 종종 등장하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어두워 요즘의 Key 테이스트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주었죠. 히노우에 이타루의 원화도 아직은 거친 느낌을 주고 무엇보다 시스템이 너무 무겁고 불편했습니다. 제작사도 이름 인식해서인지 1998년 8월 21일 게임 인터페이스를 개선한 리뉴얼 패키지 MOON. RENEWAL이 발매했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ONE ~輝く季節へ~ - Tactics, 1998년 5월 29일 발매

눈물과 감동을 무기로 한 나키게의 효시가 된 작품으로 택틱스에서 개발했지만 Key의 주요 맴버들이 모두 참여했고 전작인 MOON.과는 달리 Key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기 때문에 Kanon부터 이어지는 Key 라인과 동급으로 취급되기도 합니다. 1999년 4월 1일에는 KID에서 이식한 PS판이 발매되었으며 2003년 1월 24일에는 음성을 추가한 Full Voice Edition이 나왔습니다. 2001년에는 4편 완결인 전연령 OVA가 발매되었고 2003년에는 18금 OVA로도 제작되었습니다. (둘 다 기대에 못미치는 퀄리티였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Kanon - Key, 1999년 6월 4일 발매

Key의 첫 작품이자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는 나키게의 금자탑. 등장 캐릭터 전원이 고른 인기를 누리며 수많은 관련 상품을 쏟아냈고, 동인지를 비롯한 2차 창작물은 한동안 코미케를 휩쓸었습니다. 2번에 걸쳐 TV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고 콘솔 이식도 활발해 DC, PS2를 거쳐 2007년 2월 15일에는 PSP판이 발매되었습니다. 히사야 나오키와 마에다 준이 시나리오를 쓰고(히사야 나오키는 기획까지 담당) 거기에 히노우에 이타루가 그린 캐릭터를 입힌 후 오리토 신지의 곡을 붙이면 어떤 시너지가 발생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준 작품.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AIR - Key, 2000년 9월 8일 발매

Key의 두번째 작품으로 3부작 형식의 독특한 구성, 한결 다듬어진 시나리오와 부드러운 느낌의 원화, 귀에 쏙 들어오는 배경음악으로 Kanon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습니다. Kanon과 마찬가지로 DC, PS2, PSP로 이식되었으며 2005년초에는 TV 애니메이션, 2005년 2월 5일에는 극장판이 개봉되었습니다. 참고로 2000년 초에 히사야 나오키가 퇴사를 했기 때문에 이 작품은 마에다 준이 기획을 하고 시나리오에 이시카와 타카시와 스기모토 유이치 등이 서포트를 하는 형태로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CLANNAD - Key, 2004년 4월 28일 발매

가족의 의미와 사람간의 인연을 테마로 한 작품으로 Kanon, AIR에 이어 3연타석 홈런을 쳤습니다. 전의 두 작품과는 달리 전연령판으로만 발매되었으며 히로인 중 한 명인 사카가미 토모요의 후일담을 그린 토모요 애프터(智代アフター)라는 외전이 존재합니다. PS2, PSP판 발매에 이어 Xbox360과 PS3로도 이식되었으며 2007년 9월에 극장판이 먼저 개봉되었고 2007년 10월에는 TV판 1기 CLANNAD, 2008년 10월에는 2기 CLANNAD~AFTER STORY~가 방영되었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ぼくらはみんな、恋をする - pekoe, 2006년 5월 26일 발매

비주얼아츠의 신생 브랜드 pekoe의 첫 작품으로 BL 게임입니다. 히노우에 이타루가 처음으로 도전한 BL물인데다 아리스소프트의 BL 브랜드 Alice Blue에서 활동했던 진나이(陣内)가 시나리오를 써서 화제를 모았는데 시장에서의 반응은 신통치 않았습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リトルバスターズ! - Key, 2007년 7월 27일 발매

Key의 6번째 작품으로 전연령판이 먼저 나왔고 2008년 7월 25일에는 신캐릭터와 에로씬을 추가한 리틀 버스터즈 엑스터시(リトルバスターズ! エクスタシー)가 발매되었습니다. 통상의 어드벤쳐 모드에 미니 게임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며 마에다 준 외에 3명의 시나리오 라이터가 참여해 각 히로인 루트 편차가 심하다는 소리를 듣기도 있습니다. 원화 역시 전작들에서는 그래피커로 활동했던 Na-Ga가 일부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했고 히노우에 이타루 역시 자신의 그림체에 모에 요소를 많이 도입해 기존 작품들과는 조금 다른 느낌을 주었습니다.

2009년 12월 24일 PS2로, 2010년 11월 25일에는 PSP로 이식되었습니다. 두 기종으로 발매될 때 제목은 모두 リトルバスターズ! Converted Edition.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クドわふたー - Key, 2010년 6월 25일 발매

2007년 7월에 발매된 리틀 버스터즈(リトルバスターズ!)에 등장하는 노우미 쿠드랴프카를 주인공으로 하는 스핀오프 작품입니다. 원작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스토리로 악명이 높았지만 귀여운 외모와 말버릇으로 인기가 있었는지 이렇게 독립된 타이틀로 나왔네요. 이 작품의 영향으로 노우미 쿠드랴프카는 2010년 아마존 저팬에서 실시한 에로게 히로인 인기 투표에서 1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Na-Ga가 메인 캐릭터들을 그렸고 히노우에 이타루가 서브를 담당했습니다. 참고로 타이틀의 제목은 히로인의 이름과 그녀의 말버릇인 '와후', After를 합친 것입니다.


원화가 이야기 - 히노우에 이타루
Rewrite - Key, 2011년 6월 24일 발매

2008년 4월 1일 만우절에 제작 발표를 해서 많은 사람을 낚았던 작품입니다. 히노우에 이타루가 원화 뿐만 아니라 게임 기획까지 담당했고, 그녀와 함께 Key의 아이콘 역할을 했던 마에다 준이 음악과 품질 검수를 맡아 일선에서 물러났습니다. 그 빈 자리는 가족계획과 크로스채널로 유명한 다나카 로미오(田中ロミオ)와 쓰르라미 울 적에를 쓴 용기사07(竜騎士07)이 채워 많은 화제를 모았죠. Key 나키게 특유의 감동은 덜했지만 각 히로인 루트가 고른 완성도를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関連記事